본문 바로가기

양식

협의이혼 신청서 양식 다운

협의이혼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을 첨부했습니다. 

 

 각 두개의 협의이혼의사확인 신청서 양식이며 2021년 기준 대표적인 공증 신청서류를 첨부하였기 때문에 아래 첨부한 파일을 그대로 법원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와 관련한 첨부서류나 신청서류는 무엇이 필요한지 작성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서류를 작성하기 전 먼저 서로가 이혼에 합의를 하는 것이 첫째야 합니다. 만약 한쪽만 원할 경우에는 재판으로 가야 하니 이 부분을 확고하게 한 번 더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재판을 할 때에는 이혼하게 되는 사유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만 합의는 서로 의사가 있다면 성격 불일치나 금전문제, 불화 등 여러 상황들에 부부 모두의 의사 능력이 있다면 이혼 절차를 따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이혼의사를 중도에 철회하거나 포기하는 경우에는 성립되지 않으니 이 부분도 정확하게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다음 해야 할 것은 바로 이혼 의사 확인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부부의 합의가 있는 것으로만 이혼이 성립되지 않으며, 법원에서 서로의 이혼 의사가 합치됨을 공식적으로 확인을 받는 절차가 필요하며, 관할 가정법원에 협의이혼 의사 확인을 신청, 협의이혼 의사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해당 거주 주소지에 관할 가정법원에 부부가 함께 출석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양육해야 할 자녀가 있다면 의사 확인 신청을 진행할 때 확인 기일까지 자녀의 친권과 양육에 관한 협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협의이혼신청 제출서류 목록입니다. 

1. 협의이혼 의사확인 신청서 1통 : 부부가 함께 작성을 해야 하며, 법원의 신청서 접수창구에도 구비됨. (대법원 사이트 또는 법원전자민원사이트에서 양식 다운)

2. 부부 각자의 가족관계증명서 : 동사무소, 면사무소, 시, 구 읍사무소에서 발급. 민원24시에서 발급 가능. 

3. 혼인관계 증명서 1통 : 시, 구, 읍사무소, 동사무소, 면사무소 발급. 민원24시에서 발급 가능. 

4. 주민등록등본 1통 (관할 법원 이혼의사 확인 신청을 하는 경우에만 필요함).  민원24시에서 발급 가능. 

5. 자녀가 있을 시 자녀양육과 친권자 결정에 관한협의서 1통 + 사본 2통 (대법원 사이트 또는 법원전자민원사이트에서 양식 다운)

 

 

 그렇다면 협의이혼신청서 양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협의이혼의사확인 신청서입니다. 아래 첨부될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저장해서 열었을 때 화면이며, 아래는 원본 이미지입니다. 

 

 

1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미성년 자녀가 없는 경우, 법원제출용).hwp
0.01MB

협의이혼신청확인 신청서이며, 해당 파일은 미성년 자녀가 없는 경우에 법원에 제출하는 양식입니다. 

 

 

 

 

 

 

2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자녀가 있는 경우, 법원제출용).hwp
0.01MB

 아래는 자녀가 있는 경우에 제출하는 협의이혼 의사 확인 신청서 양식입니다. 해당 서식의 기준에 맞게 꼼꼼하게 작성, 검토를 한 후 첨부서류와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1시간 30분 정도의 양육교육을 받은 후 이혼 접수가 가능합니다. 서류를 접수하시고 부부가 함께 신분증과 도장을 가지고 통지받은 확인 기일에 법원에 출석하시면 됩니다. 

 

 

 

 

 

3 자의 양육과 친권자결정에 관한 협의서(법원제출용).hwp
0.02MB

 

 다음은 협의이혼 제출서류 목록 5번에 해당되는 자녀의 양육과 친권자결정에 관한 협의서 양식입니다. 위의 첨부된 파일을 저장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혼 친권자 지정 신고서 작성 시에는 남편과 아내의 이름과 본을 한자로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대법원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받고자 하신다면 아래 경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에 첨부된 양식은 모두 해당 대한민국 법원 사이트 내용의 신청서입니다)

 

 

 

 

 

포털 사이트 아무곳에서 전자민원센터라고 검색하시면, 대한민국 법원 전자민원센터가 나옵니다. 

 

 

 

그런 다음 양식모음을 누르신 후~ 

 

 

 

 

 

 

검색창에 '협의이혼'이라고 검색하시면 해당 양식들이 있습니다. 빨간색 친 부분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양육과 친권자결정 협의서는 '협의서'로 검색을 하시면 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