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식

분양권 부동산 주식 부담부 증여계약서 양식 다운받기 (무료 서식 첨부)

분양권 부동산 증여계약서 양식을 한글 서식으로 첨부했습니다. 

 

 

 한글 원본 파일로 무료 다운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분양권 또는 부동산이나 부담부, 토지나 아파트, 현금, 주식 등 여러 물건들을 증여할 때도 조금씩 수정하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우선 각 파일들을 나열하면서 해당 서식은 어떤 용도로 활용이 되는지 작성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째로 부담부 증여 계약서입니다. 부담부증여계약이란 당사자가 특정한 대가 없이 재산을 상대방에게 증여한다는 의사를 하나의 서식으로 증명하고 상대방이 이에 관한 내용들을 성립한다는 계약 서식입니다. 이 때 취득세를 납부를 해야 하는데 자산을 취득한 날부터 60일 내로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또한 부담부증여로 납부하게 되면 증여세와 부담부증여 금액에 대한 양도소득세, 그리고 세액의 10%의 지방 소득 세액을 함께 납부를 해야 합니다. 

 

 

1 증여계약서 양식.hwp
0.01MB

 이것이 해당 부담부 증여계약서 양식입니다. 작성하는 방법은 소유권 이전 또는 인도에 대한 사항과 계약일과 물건지 등을 빠짐없이 작성을 해야하며 증서 및 서류를 첨부하여 등기소에 접수를 하면 증여 계약이 모두 마무리가 됩니다. 

 

 

 

 

다음으로는 분양권 증여계약서입니다. 아파트 분양권 외에도 부동산 증여계약서로 활용할 수 있는 공통 서식이며 기재해야할 내용은 같습니다. 토지 같은 경우에는 지목, 대지권, 면적 등을 적으시면 되시고 건물이면 구조 용도와 면적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또한 대지지분, 거래 지분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로 기입하셔야 건물면적과 토지면적 밑에 제곱 단위로 동일하게 추가하여 기재하시면 됩니다. 사전 심사 서류 제출은 계약자인 양도인은 인감도장, 신분증, 매도용 인감증명서(본인 발급, 양수인 인적사항 기재) 1부 또는 본인 서명 사실확인서이며, 양수인은 인감도장과 신분증, 일반 인감증명서(본인 발급) 1부 또는 본인 서명 사실확인서입니다. 그리고 분양권 전매동의 신청서 및 전매동의서와 아파트 공급계약서 및 아파트 발코니 확장계약서 등 계약서 일체 원본,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각각 1부, 주민번호가 전체 공개된 가족관계 증명서 그리고 아래 해당되는 검인된 증여계약서입니다. 

 

 

 

2 분양권 증여계약서.hwp
0.01MB

분양권 증여계약서입니다. 빈 란에 기재를 하셔서 제출하시면 되는데 조금 헷갈려하실 수 있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 샘플 문서도 별도로 첨부를 했습니다. 

 

 

 

 

2 분양권 증여계약서+샘플.hwp
0.02MB

서류를 제출하게 되면 담당자가 도장을 찍어두는데 증여계약서는 여분으로 2~3장 정도 검인을 미리 받아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배우자에게 해외주식을 증여할 때 작성하는 해외주식 증여계약서입니다. 해외주식은 250만원이 넘는 수익은 22%의 양도소득세가 발생이 됩니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익을 확정한 다음 5월에 신고를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배우자 간에는 6억씩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증여 신고는 홈텍스에서 할 수 있는데 첨부해야 할 서류는 해당 증여계약서, 가족관계 증명서, 잔고증명서, 이체한 계좌의 4개월 동안의 평균 데이터입니다. 

 

 

3 증권,주식 증여계약서 양식.hwp
0.01MB

 해당 해외주식 증여계약서 양식입니다. 계약서가 법적으로 정해져있는 표준 방식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의 서식을 활용하시면 되는데 위의 서식을 홈텍스에서 첨부를 할 때 같이 증빙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