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식

금전 대금 채무 지불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한 금전 대금 채무 지불각서 양식 모음을 한글 hwp 파일로 첨부했습니다. 

 

 지불각서는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대금 또는 물품을 지불할 것을 서로가 합의하며 약속을 한 서식을 말하는데요. 채권과 채무의 관계가 설정이 되었을 때 서로 간의 권한과 의무가 발생되는데 채무자는 채권자로부터 대여를 받게 된 대금이나 금전 또는 물품 등을 상환해야 하는 의무를 갖게 됩니다. 그래서 지불각서를 통해 약속을 어기지 않고 지불의 의무를 이행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서류로 활용됩니다. 통상적으로 지불각서는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제출하며 서로가 계약 내용에 관한 정보를 명확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지불각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으로는 직장과 성명 사업자등록번호나 주민번호, 주소 등 채권자와 채무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 그리고 변제 일과 계약명, 총금액과 그에 따른 원금 이자, 지불 방법, 날짜 등을 정확하게 기입하며 채권인과 채무인의 성명이 함께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위와 관련된 서식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용도나 상황에 맞는 서식을 정확하게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저장하기 전에 우선 간단하게 지불각서 양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서식들 중에서 하나를 저장하여 다운로드 한 후 원본 한글 파일을 열었을 때 화면입니다. 위 문서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기입하며 프린트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이 끝났다면 다음 장으로 넘어가지는 않았는지 오타가 없는지 내용이 정확하게 기입이 되었는지 등을 검토를 한 후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수기로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냥 별도의 기입 없이 그대로 파일을 인쇄하시면 됩니다. 

 

 

 

1 지불각서 양식.hwp
0.01MB

 우선 첫번째 지불각서 양식입니다. 무난하게 쓰일 수 있는 깔끔한 구성의 문서인데요. 제일 상단에는 지불각서라고 표기가 되어있고 계약 내용에는 차용금액 표기란이 있으며, 차용한 금액에 대해 지정한 날짜 기한을 지불하되,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을 때에는 어떠한 법적 조치도 감수를 하겠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채무자의 이름과 주소, 주민번호와 전화번호를 기재하는 곳이 있습니다. 심플하고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양식이기 때문에 깔끔하게 작성하고자 한다면 해당 파일이 적합할 듯합니다. 

 

 

 

 

2 금전지불각서 양식.hwp
0.01MB

 다음은 금전이 오갈때 다른 약식 내용들이 제외된 간단하게 개재할 수 있는 금전 지불각서 양식입니다. 채무자에 해당되는 인적사항에 대한 정보를 '각서인' 칸에 기재를 하면 되며 지불각서의 금액과 기한 날짜를 두 번째 칸에 그리고 그 밑에는 연대 보증인을 두 명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연대보증인이 한 명이라면 해당 한글에서 표 부의 테두리 부분을 누르고 키보드에 있는 'delete'를 누르면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대금지불각서 양식.hwp
0.01MB

 다음은 대금 지불각서 양식입니다. 위의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지불각서를 작성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확인하며 서약한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채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을 시에는 가압류에 동의하며, 연체 이자 추가 납부, 주민등록증 및 초본을 열람하는 것에 대한 동의, 법률적인 비용은 모두 채무자가 지불한다는 등의 내용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약식들이 조금 불편하시다면 법무사나 변호사 등 법률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곳에 작성하기 전 자문을 얻어 기재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물품대금지불각서 양식.hwp
0.01MB

 

 다음은 물품 대금지불각서 양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채무자와 채무정보에 대한 인적사항과 정보들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납품한 물품에 대한 거래대금을 완납일까지 지불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양식입니다. 지급 기일까지 납부를 해야 한다는 내용과 지급해야 할 기일까지 납부를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 익일부터 완납일까지 연체이자를 추가로 납부를 한다는 내용 등이 작성되어 있으며, 연대보증인에 대한 인적사항은 제일 하단에 기재할 수 있는 서식입니다. 

 

 

 

 

5 지불각서 양식.hwp
0.01MB

 

 마지막으로는 간단하게 기재할 수 있는 지불각서 양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문구들을 체결한 각서의 내용에 맞게 내용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채무, 금전 대금 물품에 대한 여러가지의 서식들을 모음으로 모아봤습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가 되셨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