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구

조문 답례문자 및 장례후 감사문자 모음

조문 답례문자 및 장례후 감사문자로 보내기 좋은 문구들을 모음으로 모아봤습니다. 

 

 

 

 

 

 

 

 

 장례를 치르고 나면 찾아주셔서 위로를 해주셨던 한 분 한 분 모두 떠오르실 텐데요. 경황이 없어서 바쁘게 흘러간 장례식을 잘 치르셨다면 조문 답례 인사말이나 감사 문자 또는 감사 인사글로 문자 답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변에 가까운 분들이라면 가급적이면 직접 전화를 하는 것이 좋으며 서로 안면만 알거나 직접적인 친분이 있는 것이 아니었다면 최소한 조문 답례 문자나 감사 인사 문자를 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장례 후 어떤 내용을 담아 전해야 하는지 문자 문구들을 모음으로 준비해 봤습니다. 

 

 

 

본문 내용은 조문 답례 문자+사진과 그 밑에 부연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쁜 중에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급작스러운 연락에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먼 길도 한 걸음에 달려와주신 분들에게는 정말 감사한 마음이 큰 것 같아 위와 같은 조문 답례 문자를 작성해봤습니다. 

 

 

 

 

 

 

저희 부친상 조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댁의 애경사가 있을 시에도 꼭 연락 부탁드립니다. 바쁜 시간 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찾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래서 슬픈 일이나 어려운 일 또는 기쁜 일까지 여러 애경사가 있으면 저 또한 찾아뵙고 축하해주고 슬픔을 함께 나눠주는 것이 도리이죠. 그런 내용들을 간결하게 작성해봤습니다. 

 

 

 

 

소인의 부친상에 따뜻한 조의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 마음과 은혜 잊지 않고 간직하겠습니다. 

장례식을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하나같이 조의를 표하는데요. 그런 따뜻한 마음과 격려는 늘 잊지 않고 살아야 한답니다. 

 

 

 

 

 

 

큰 슬픔을 함께 나누어 주심에 많은 힘과 위로가 되었습니다. 마음속 깊이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아버지나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무거운 발걸음은 한 아름에 달려와주심과 동시에 힘이 될 수 있는 따뜻한 격려와 위로의 말을 전하는 것. 또한 그 자리에 함께 지켜주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큰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마음을 담아 크게 위로가 되었다고 표현을 하였으며, 마음속 깊게 감사하다고 표현하였습니다. 

 

 

 

 

 

삼가 인사 올립니다. 저희 00님이 돌아가셨을 때 함께 해주신 따스한 위로와 격려 감사드립니다. 

내가 상주로써 가족 중에 소중한 누군가를 떠나보냈다면 그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빈소에 어려운 발걸음으로 슬픔을 나눠주시고 따스한 위로와 격려를 해주는 분들이 있어 조금이나마 힘을 낼 수 있는 게 아닐까요?

 

 

 

 

 

삼가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금전 저희 000께서 돌아가셨을 때 소중한 시간을 내어 찾아와 주심에 감사의 인사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함께 위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는 생업을 뒤로하고 낮이나 밤이나 시간에 구애하지 않고 한 걸음에 달려와주신 분들을 한 분 한 분 생각하면 마음속에 뜨거운 무엇인가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소중한 마음이 고스란히 잘 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조사나 애경사에 어려운 시간을 내서라도 다시 찾아뵙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큰 슬픔을 함께 해주시어 감사의 말씀 전하며 베풀어주신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금 더 간결하면서도 깔끔한 조문 감사 문자입니다.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므로 굳이 길고 장황하게 작성하지 않고 이런 짧은 조의 답례 문자도 좋을 것 같네요. 

 

 

 

 

슬픔을 함께 나눠주셨기에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장례는 잘 마쳤으며 바쁜 시간 내어 찾아봐 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고통과 어려움, 심적인 충격.. 이러한 감정들은 직접 겪게 되는 당사자가 아니라면 쉽게 이해할 수 없지만 또 한 편으로는 그런 슬픔을 조금이나마 함께 해주는 것으로 유족들에게 큰 위로와 위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슬픔을 함께 나누어 주셨기에 장례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삼가 감사 인사를 전하며, 베풀어주신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 상주 000 올림 - 

 장례를 잘 마칠 수 있었던 이유는 주변에 가족과 소중한 사람들이 마지막까지 힘을 내주셨기 때문은 아니었을까요? 그런 마음을 짧게 담은 조문 답례 문구입니다. 

 

 

 

 

 

걱정해주시고 염려해주신 덕분에 무사히 저희 000의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큰 슬픔을 함게 해주시고 고인의 명목을 함께 빌어주심에 마음속 깊이 감사 말씀 전합니다. 

 할아버지나 할머니 장인어른과 장모님 또는 가까운 친척이나 아버지 어머니까지.. 상을 당했을 때 깊은 충격과 슬픔 속에 빠져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시기에서 다시 한번 더 일어설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것은 따뜻한 격려와 위로가 아닐까 싶네요. 

 

 

 

 

 

바쁘신 와중에도 찾아주시어 명복을 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황이 없어 서면으로 인사드림을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슬픔을 함게 나눠주셔서 다시 한번 더 고개 숙여 감사 인사 전합니다. 

 전화를 하거나 직접 찾아뵙기 어렵다면 이런 감사인사를 문자로 나마 전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랍니다. 이런 짧은 문자글로 하여금 그런 고마운 마음이 많은 분들에게 잘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장례를 마친 상주 000입니다. 바쁜 시간을 내어 찾아와주시고 슬픔을 함께 나눠주심에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장례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베풀어주신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가 상주가 된다면 장례를 마무리까지 잘 치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있죠. 하지만 소중한 가족들이 고인의 마지막 갈 길까지 함께 하기 때문에 서로가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삼가 아뢰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장례에 참석해주셔서 따뜻한 위로의 말씀 해주심에 감사한 마음 금할 길이 없네요. 황망한 가운데 우선 서신으로나마 이렇게 인사를 대신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황망한 가운데 어쩔 수 없이 부득이하게 서면 또는 서신으로 감사 인사말을 전하게 되죠. 최소한의 표현이기도 하지만 그런 마음을 표현하는 것에는 한없이 모자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직접 찾아가 인사를 전하고 작다한 답례품을 전하기도 하죠. 

 

 

 

 

 

 

 따뜻한 위로와 조의 덕에 무사히 장례를 마치게 되었고 가족 일가 모두에게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가정에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나, 황망 중 이오라 이렇게 서신으로 인사드리오니 해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때로는 이런 조의 문구를 문자로 보낼 때 조금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황망의 뜻은 마음이 몹시 급함과 당황함 또는 허둥지둥 한 모습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서신의 뜻은 편지 또는 안부나 소식 용무를 적어 보내는 글을 말합니다. 또한 해량의 의미는 바다처럼 넓은 도량, 또는 상대방에게 용서를 구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이런 단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위엄 있고 무게감 있는 정중한 표현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바쁜데도 불구하고 조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슬프고 황망한 가운데 직접 찾아와주셔 위로해주시니 그 고마운 마음을 이렇게 두서없는 글로 전함에 부디 해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음 깊이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위에 장례 후 감사의 문자 글에 적었던 단어를 다른 문맥으로 작성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조문 감사의 글 모음을 모아봤고요. 유족 또는 상주분들에게 작지만 부족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 잘 추스르셔서 일상으로 하루빨리 회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