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식

강의계획서 양식 무료 다운 hwp 5종

강의계획서 양식을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한글 hwp, pdf, 워드 doc 파일로 총 5가지를 첨부했습니다. 

 

대학이나 대학교, 학원 등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강의계획서이며 진행하게 될 강좌에 맞는 계획서로 수정이나 만들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실버요가, 칼림바, 사회복지 정책론이나 지역사회 복지론, 가족복지론, 사회복지 행정론, 캘리그라피, 한국어, 정신건강론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조금씩 수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일 구성 (총 5종 각각 첨부된 순서) 

  1. jpg 이미지
  2. 한글 hwpx 
  3. pdf 파일
  4. 워드 docx 

(처음에는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파일 다운 후 캡처한 화면과 부연설명을 기재했습니다) 

 

첫번째 파일을 한글로 다운로드한 후 열었을 때의 화면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교과목번호, 강좌, 교과목명, 학점, 담당교수와 강의 목표, 강의 평가방법(출석, 과제, 중간, 기말, 평소 학습, 기타, 합계)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밑에 강의 내용이 각 주별로 15주 차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수강생 참고사항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무난하고 깔끔합니다. 총 다섯가지 서식이며 원본 이미지 밑에 한글 hwp와 pdf, 워드 doc 파일 순으로 각각 첨부했습니다. a4 사이즈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프린트 인쇄할 때 한 장에 딱 맞게 출력이 되며 모든 파일은 가운데 정렬을 해뒀습니다. 

 

 

1 강의계획서 양식 한글.hwpx
0.03MB
1 강의계획서 양식.pdf
0.13MB
1 강의계획서 양식 워드.docx
0.02MB

보시는 것처럼 한글, pdf, 워드(word) 파일 순으로 첨부를 했습니다. 아래 2번부터는 각 칸에 어떤 문구가 기재되어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 강의계획서 양식 한글.hwpx
0.02MB
2 강의계획서 양식.pdf
0.02MB
2 강의계획서 양식 워드.docx
0.02MB

 강사명과 강의 소요시간, 강의주제가 메인 상단에 있으며 그 밑에 강의 목표, 강의 대상, 강의 구성과 자료 등의 순으로 기재할 수 있는 강의계획서 양식입니다. 첨부 순서는 모두 동일합니다. 

 

3 강의계획서 양식 한글.hwpx
0.03MB
3 강의계획서 양식.pdf
0.06MB
3 강의계획서 양식 워드.docx
0.02MB

운영기관, 과정명, 일정이 상단에 있고 과목명과 세부내용, 시간, 방법(준비물)을 기재하는 강의 세부계획, 제목과 출처 및 러닝타임을 기재하는 동영상 리스트(시청각 자료), 자리배치 방식, 기타 사항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4 강의계획서 양식 한글.hwpx
0.04MB
4 강의계획서 양식.pdf
0.04MB
4 강의계획서 양식 워드.docx
0.02MB

좀 더 세부적은 사항을 기재할 수 있는 서식입니다. 국문과 영문으로 기재하는 교과목명 칸을 시작으로 교수명, 소속학과, 연구실, 과목 코드, 개설년도/학기, 강의 개요 및 목표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의, 토론, 세미나, 실습, 시청각, 유인물, 견학을 작성하는 강의 방식, 판서와 슬라이드, 차트, vtr, 오디오, 컴퓨터 등을 작성하는 기자재 란이 있습니다. 그 외에 교재명, 출판사, 저자, 출판 연도 및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시평가, 과제물, 발표, 수업태도를 작성하는 평가기준 칸, 그리고 각 주 회차별로 주제와 내용, 관련 교재, 진행방식을 작성하는 칸이 제일 하단에 있습니다. 

5 강의계획서 양식 한글.hwpx
0.03MB
5 강의계획서 양식.pdf
0.02MB
5 강의계획서 양식 워드.docx
0.02MB

끝으로 교육설계 계획서 양식입니다. 제목과 교수자, 교육목표, 학습자 인원, 학습자 정보, 보조자료를 적는 순으로 구성되었고 시간과 교육내용 보조자료와 비고를 초기와 중기, 말기 등으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교육 단계 칸이 있습니다. 이처럼 강의 목적에 맞는 서식을 찾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셨다면 댓글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계획서 잘 작성하셔서 학생들에게 가치 있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명강의를 진행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