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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의무화 양식 엑셀 한글 워드 다운로드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의무화 양식을 엑셀과 한글 워드 파일로 첨부했습니다. 

 

 2021년 11월 19일부터 시행하게 되는 이번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로 인해 고용주는 근로자에게 임금명세서(급여명세서)를 무조건 발급하게 돼 있는데요. 온라인 상에 표준 서식이 아직 없기 때문에 고용노동부에서 발표된 근로기준법에 명시된 예시들을 토대로 제작된 파일입니다. 

 

파일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초단시간, 수당 공제내역 없는 경우
  • 2 초단시간 아니면서, 수당 공제내역 없는 경우
  • 3 수당 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 4 수당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계산방법 상단
  • 5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인 경우)
  • 6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 연장근로 시간수 별도 기재
  • 7 근로기준법 의무화 임금명세서 표준양식

 총 7가지 서식이며, 이미지를 나열하면서 바로 밑에 한글 hwp, 워드 dox, 엑셀 xls 파일 총 3가지 형식을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각각 첨부했습니다. 

 

 

 우선 파일을 열었을 때의 임금명세서 양식입니다. 실제 아래 이미지 밑에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한 모습인데요. 파란색 부분을 참고한 다음 삭제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할 임금을 새롭게 작성하고 카톡이나 문자로 발송하면 됩니다. 

 

 

 임금명세서는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2021년 11월 19일 시행되는 설명자료 내에 다루고 있는 예시 항목과 똑같이 제작된 파일이며, 설명자료 다운로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를 통해 급여명세서 작성해보기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설명자료를 참고하면서 급여명세서(급여표)까지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장사를 하거나 기업, 회사를 운영하면서 급여표를 작성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구

gongbuglog.tistory.com

 

 해당 글에는 필수 기재사항, 4대 보험과 근로소득세 계산방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위의 글을 한 번씩 읽어본다면 작성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내에 [1.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에서 3에 해당되는 11페이지 작성례 및 작성방법에 있는 임금명세서 예시들과 동일하게 제작되었으며, 인쇄나 프린트 출력이 가능하도록 모두 A4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법정 서식은 없기 때문에 해당 설명자료 내의 작성례를 참고하여 급여를 지급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에 있는 서식 자료들이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7조 2에서 규정하고 있는 명세서이며 법정 서식이라 할 수 있는 기재사항이 포함된 임금명세서 서식들을 아래 각각 첨부했습니다. 

 

 

 

1 초단시간, 수당 공제내역 없는 경우

1 초단시간, 수당공제내역 없는경우 (엑셀).xlsx
0.01MB
1 초단시간, 수당공제내역 없는경우 (워드).doc
0.02MB
1 초단시간, 수당공제내역 없는경우 (한글).hwp
0.01MB

 

 이미지 밑에 엑셀 xlsx, 워드 doc, 한글 hwp 파일로 각각 첨부했으며, 컴퓨터에 설치되어있거나 사용하기 편하신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해당 1번 문서는 짧게 일하는 수당이나 공제내역이 없는 일용직이나 초단시간근로자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서식으로 명세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초단 시간 아니면서, 수당 공제 내역 없는 경우

2 초단시간아니면서, 수당공제내역 없는경우 (엑셀).xlsx
0.01MB
2 초단시간아니면서, 수당공제내역 없는경우 (워드).doc
0.02MB
2 초단시간아니면서, 수당공제내역 없는경우 (한글).hwp
0.01MB

 초단 시간으로 근무하는 사람이 아니면서 4대 보험과 같은 공제 내역이 없고 급여에 주휴 시간이 포함되어 있다면 '주휴 00시간 포함 총 000시간 x 시급 10,000원'이라고 계산방법에 표기할 수 있습니다. 

 

 

 

3 수당 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3 수당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엑셀).xlsx
0.01MB
3 수당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워드).doc
0.04MB
3 수당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한글).hwp
0.01MB

 

 다음은 기본급과 식대 등의 기본적인 지급 부분과 4대 보험과 같은 공제 부분이 2개로 나뉘어 있는 임금 명세서 양식입니다. 세부내역이 두 개로 구분되어 있어 눈으로 보기에도 편하기 때문에 4대 보험을 적용하는 시급제 아르바이트를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될 서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본급 209만 원인 경우에는 근로소득세가 24,660원, 국민연금이 94,050원, 건강보험 71,680원, 장기요양보험이 8,250원 고용보험이 16,720원입니다. 따라서 공제 금액은 총 215,360원이 식대를 포함한 지급액에서 빠져 최종적으로 1,974,640원이 실지급액이 됩니다. 하단에 계산방법 또한 명시되어 있습니다. 

 

 

 

4 수당 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계산방법 상단

4 수당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계산방법 상단 (엑셀).xlsx
0.01MB
4 수당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계산방법 상단 (워드).doc
0.03MB
4 수당공제내역 있으면서 시급 일급제인 경우, 계산방법 상단 (한글).hwp
0.01MB

 

다음은 기본급과 계산방법, 공제항목들이 1열로 나열된 서식입니다. 마찬가지로 계산방법과 식대, 공제 항목들이 같은 셀에 정렬되어 있으며 제일 하단에는 최종적인 실지급액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5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인 경우

5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인 경우 (엑셀).xlsx
0.01MB
5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인 경우 (워드).doc
0.14MB
5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인 경우 (한글).hwp
0.01MB

 

 각종 수당과 공제가 있으면서 연장근로수당이나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가족수당 등이 있는 업장에서 활용하기 좋은 양식입니다. 특징이라 하면 하단에 계산 방법에 근로수당들에 대해 산출방법들이 시간과 시급 등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가족수당 같은 경우에는 배우자와 자녀 수에 따른 계산 방법이 간단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6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인 경우, 연장근로 시간수 별도 기재

6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 연장근로시간수 별도기재 (워드).doc
0.14MB
6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 연장근로시간수 별도기재 (한글).hwp
0.01MB
6 수당과 공제 있는 월급제, 연장근로시간수 별도기재 (엑셀).xlsx
0.01MB

 

 

 6번 문서는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성명과 사번, 부서와 직급 등으로 상세하게 기재할 수 있으며, 중앙 쪽에 연장근로 시간수와 야간근로 및 휴일근로와 통상시급과 가족 수 등을 숫자나 원 단위, 가족 수만 기재하는 칸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가독성이 높은 서식입니다. 마찬가지로 구분과 산출식(산출방법)에 대해 하단 계산방법 칸에 자세하게 기재할 수 있습니다. 

 

 

 

7 근로기준법 의무화 임금명세서 표준양식

7 근로기준법 의무화 임금명세서 표준양식 (엑셀).xlsx
0.01MB
7 근로기준법 의무화 임금명세서 표준양식 (워드).doc
0.14MB
7 근로기준법 의무화 임금명세서 표준양식 (한글).hwp
0.01MB

 

 다음은 근로기준법 의무화 임금명세서 표준 양식입니다. 파란색 부분을 지우는 것이 귀찮으신 분들이나 기존에 명세서가 나갔을 때 필수 기재 사항이 잘 기재가 되었었고 계산 방법 또한 정확하게 기재가 되고 있었다면 예시나 참고 없이 해당 7번 서식을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해당 서식들은 모두 4대 보험과 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등을 직접 수기로 계산하는 서식이기 때문에 하나씩 입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4대보험료 모의계산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건강보험조회목록으로 건강보험료 및 장기요양보험료,보험료율,근로자,사업주 에 대한 표 구분 기준액 보험료율 근로자 사업주 건강보험료 보수월액 6.86% 3.43% 3.43% 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

www.4insure.or.kr

 4대 보험 계산하는 방법은 고용노동부에서 제공되고 있는 위의 계산기를 통해 급여를 입력하고 근로자 부분에 해당되는 보험료를 그대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세 계산기 - 소득세 계산기

전체 공제대상 가족 중 7세 이상 20세 이하 자녀 수 : 0인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7인 8인 9인 10인 11인

incometax.calculate.co.kr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는 위의 '소득세 계산기'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도움 되는 자료가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