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구

조의 위로 문자 및 애도를 표하는 위로말 문구

조의 위로 문자 및 애도를 표하는 위로 말 문구 모음입니다.

 

 

 

조의를 표하는 문자를 보내거나 위로 말을 전할 때 또는 상중 위로 문자나 문구를 보낼 때 혹은 봉투 문자를 보낼 때 등 여러 상황에서 애도를 표하는 문구를 작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인데요. 대표적으로 많이 활용이 되는 부분은 바로 장례식에 안치되었다는 별세 소식을 접하거나 상을 당했다는 간단하게 보낼 수 있는 조의 문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총 16개로 작성을 하였으며 길고 장황하게 보내는 것보다는 애도를 표하는 내용만 간단하게 보내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심플하고 깔끔하게 보내는 것이 기본적인 예절이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각 조의를 표하는 문구, 문자 내용의 여러 예시를 정리를 해봤습니다. 구성은 각 문단 사진 밑에 한 개씩 작성을 하였고 추가적인 뜻풀이나 단어에 대한 의미, 부연 설명도 하단에 각각 정리를 했으니 천천히 읽어보시고 마음에 드는 문구를 고르시면 됩니다. 

 

 

1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는 겸손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라는 부사이며, '조의'는 남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겸손하고 정중하게 슬퍼하며, 죽은 사람의 명복을 빈다는 뜻입니다. 

 

 

 

 

2

평소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고인'은 죽은 사람을 말하며, '은덕'은 은혜와 덕을 의미, '되새긴다'라는 것은 지난 일을 다시 떠올려 골똘하게 생각한다는 의미를 담습니다. 

 

 

 

 

 

3

모친/부친의 별세를 애도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모친'은 어머니를 '부친'은 아버지를 정중히 이르는 말입니다. '별세'는 윗사람이 세상을 떠남을 말하며, 비슷한 말로는 '서거', '작고', '운명'이 있습니다. '애도'는 사람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뜻입니다. 아버지/어머니의 세상을 떠남에 슬퍼하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는 문장입니다. 

 

 

 

 

 

 

4

큰 슬픔을 문자로 위로해드려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조의와 애도의 마음을 문자로 간략하게 보내는 것에는 한계가 따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문자를 보내는 것은 단순히 별세 소식을 확인을 했다는 개념으로 보내는 것이며, 애도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정중한 마음으로 장례식장에 찾아가서 가족들을 보며 조금이나마 함께 슬픔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5

안타까운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비보'는 슬픈 기별의 뜻을 말하며, 기별은 소식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슬픈 소식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금하다'는 감정이나 심정을 억누르거나 참다는 의미입니다. 

 

 

 

 

6

애도의 뜻을 전하며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어떠한 사람의 죽음으로 슬퍼하는 마음을 전하며 겸손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 그 사람의 죽음을 슬퍼하겠다는 문구입니다. 

 

 

 

 

7

어떠한 위로의 말을 드린다 해도 보잘것없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보잘것없다'라는 동사는 볼만한 가치가 없을 정도로 하찮으며 자신을 낮추는 문구입니다. 위와 같은 문구도 활용이 되지만 좀 더 간결한 내용과 뜻을 담은 '고인의 비보 소식에 애도의 뜻을 전하며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정도도 좋습니다. 

 

 

 

 

 

8

애도의 뜻을 전하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간결하게 애도의 뜻을 전하는 문장입니다. 

 

 

 

 

 

9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문자로 대신함을 용서 바라오며 큰 위로의 말씀드립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득이한 사정 때문에 장례식장에 참석하지 못했을 때 보내는 문자입니다. 가까운 사람이라면 당연히 장례식장에 찾아가서 조문을 구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이유로 참석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언젠가는 꼭 애도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삼가 조의를 표하며, 먼 곳에서나마 큰 슬픔을 위로해드리며 직접 찾아가 위로의 말씀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조문을 구하는 것은 가족 일가와 상주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나중에라도 연락을 하거나 따로 찾아뵙고 애도의 마음을 표하며 이런저런 대화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1

사정상 직접 조문을 가진 못했으나 삼가 위로의 말씀 전해 드립니다. 

 

마찬가지로 조문을 가지 못했을 때 보내는 위로 문자입니다. 

 

 

 

 

 

12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치 못하여 죄송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참석을 하지 못했을 때 보내는 조의 문자입니다.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하는 것은 개인의 판단이기 때문에 어떠한 판단도 존중을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회가 닿는다면 마음적으로 나마 한 번 더 애도의 뜻을 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3

삼가 조의를 표하며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 하기를 빕니다.

 

기독교일 때 보내는 조의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주나 나, 상주의 일가족과 나가 같은 교회, 같은 기독교일 때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14

주님의 품 안에서 위로받으시길 받으시길 바랍니다. 

 

조금 더 간결한 문장으로 보낼 수 있는 기독교 조의 위로 문자입니다. 

 

 

 

 

 

15

삼가 조의를 표하며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기원합니다. 

 

불교 조문 위로 문자입니다. '서방정토'는 서쪽으로 십만 억의 국토를 지나면 있는 아미타불의 세계를 말하는 불교 단어이며, '극락세계'는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을 말하는 불교 단어입니다. '왕생'은 목숨이 다하여 다른 세계에 가서 태어남을 뜻합니다. 다른 느낌으로 표현을 할 때에는 '극락왕생을 바랍니다'라고 쓰일 수도 있습니다. 

 

 

 

 

 

 

 

16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이 되는 조의 위로 문자입니다. 위로 문자는 장황한 위로글 또는 정성 어린 위로 말을 담기보다는 애도의 뜻을 전한다는 내용만 간결하게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00 장례식에 안치되었다는 문자를 접했을 때 확인을 했다는 개념으로 보낼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문자를 보내지 않고 바로 장례식장에 참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애도의 마음 그리고 슬픔을 조금이나마 함께 나눠주기 위해서는 직접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들의 소중하고 가까운 사람의 비보 소식에 애도의 마음을 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