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식

자기소개서 예시 샘플 성장과정 잘쓴예 살펴보며 접목하기

자기소개서 예시 샘플 파일 및 잘 쓴 예를 살펴보며 성장과정이나 지원동기 및 포부, 경력사항을 작성하실 때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런 예시 샘플 파일 양식을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로와 함께 잘 쓰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 (쓰는 방법)

자기소개서는 이력서 안에 기본적으로 인적사항과 보유 자격증, 경력사항 등 기본적으로 작성하는 것 외에 성격이나 경험, 포부와 같은 나 자신을 좀 더 부각하며 알릴 수 있는 문서를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입사지원서 내에 크게 성장과정과 성격(성격의 장단점), 특기사항,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등 4~5가지의 구성으로 작성합니다. 

 

1) 서두를 이름으로 시작한다. 

자기소개서의 용도와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자기소개서는 나에 대한 정보를 장황하게 소개하는 문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소개서의 어휘 뜻대로 '자기를 소개하는 소개서' 형식의 문서입니다. 그러면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000'입니다'와 같이 이름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실을 기반으로 논리적인 내용으로 작성한다. 

실제의 사실을 기반으로 논리적인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직접 경험했던 것이나 직접 느꼈던 것을 작성할 때 '개인적으로 너무 힘들다고 느꼈습니다'와 같은 감정적인 문장보다는 '어려운 시기였습니다'라고 제삼자의 입장에서 바라봐도 불편하지 않고 거부감이 들지 않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감정보다는 이성적인 관점에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겸손함보다는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작성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겸손한 사람보다는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며, 자신 있게 말하는 사람이 오래 각인이 됩니다. 자기소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겸손함보다는 자신감에 포커스를 둔다면 나를 더 각인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4) 지원하는 기업의 우선 채용 조건, 경영 이념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연관 있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만약 지원하고자 하는 공고 내용에 우선 조건이나 채용조건, 기업의 이념, 대표의 마인드나 철학 등에 대해서 파악이 가능하다면 연관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불필요한 내용은 줄여야 한다. 

장황하고 긴 문서는 읽는 사람에게 지루함을 느끼게 합니다. 때문에 작성이 끝났으면 불필요한 내용은 없는지 전체적으로 검토를 해야 하며, 내용이 너무 길거나 불필요한 내용이 많으면 과감하게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맞춤법과 띄어쓰기도 점검해야 합니다. 

 

 

2 자기소개서 예시 샘플

 처음부터 작성하는 것이 어렵다면 자기소개서 샘플 예시를 참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샘플 서식을 총 3가지를 이미지를 원본으로 올렸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내용이 잘 안보이신다면 이미지를 눌러 확대해서 보시면 됩니다. 

 

 

 

특기분야와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입사 후 포부 등이 기재되어 있는 자기소개서 샘플 두 번째입니다. 

 

 

 

 

 마지막 자기소개서 예시이며, 이렇게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참고한다면 작성한다면 어려운 길로 빙빙 돌아가다가 헤매지 않고 정답에 가까운 길로 빠르게 다가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내용을 읽어보면 너무 불필요한 내용들도 많지 않고 읽기에도 지루함이 없으며, 작성자가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자세한 자기소개서 예시 파일 다운로드 및 좀 더 다양한 자료들은 대표 구인구직 포털사이트 인크루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인크루트 자기소개서 샘플 양식 다운로드 및 방문 방법. 

 

 우선 인크루트 사이트를 방문하면 되지만 저는 좀 더 쉬운 방문을 위해 '인크루트 자기소개서'로 검색한 후 방문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카테고리 중 자기소개서 샘플을 누르면 풍부한 샘플 파일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조회순, 다운 순, 최근 등록순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하는 서식을 참고해보거나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곳은 어떤 자기소개서로 작성이 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좋은 곳입니다. 

 

 

 

인크루트 : 자기소개서 샘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

 

 바로 갈 수 있는 경로도 첨부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직자 분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생각보다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심지어 대필로 외주를 맡겨 의뢰하는 경우도 있으니 그만큼 너무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자기소개서 샘플 예시를 참고하면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